본문 바로가기
삶의 단상

그 해 겨울, 벽난로의 낭만

2020. 5. 13. by 현강

                                l.

2008년 이곳 원암리에 새집, 현강재를 짓기 시작할 무렵부터 나는 벽난로를 간절히 원했다. 그러면서 하얗게 눈덮힌 겨울 따스한 벽난로 옆에 비스듬이 누워 한가로이 책을 읽어나 음악을 듣는 정경을 떠올리곤 했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집 짓는 과정을 도맡았던 처에게 내가 주문했던 것은 단지 그것 하나였다.

 

공사가 꽤 진행되었을 때, 내가 벽난로를 잊지 말라고 다시 일깨웠다. 그러자 처는 걱정 말라며 벽난로가 들어앉을 자리와 벽에 연통이 나갈 구멍까지 마련했다고 나를 안심시켰다. 하루는 벽난로를 보러 가자며 서울 강남의 어느 건축자재 전문 백화점으로 데리고 갔다. 다양한 철제 벽난로 중에 내 마음에 들었던 것은 놀웨이제 벽난로였다. 무엇보다 요란스럽지 않고 간단해서 좋았다. 가게 주인도 잘 고르셨습니다. 성능도 뛰어나고 작아도 기품이 있지요라며 한껏 부추겼다. 그런데 값이 너무 비쌌다. 내 기억으로는 700만원을 요구했던 것 같다. 그 반값 정도를 예상했던 우리는 결국 벽난로 사는 일을 뒤로 미루고 되돌아 왔다. 아쉬웠지만 별도리가 없었다.

 

공사가 막바지에 들어서면서, 내 처는 자주 자금이 딸린다고 걱정을 했다. 그러더니 하루는 미안한 얼굴로, “아무래도 벽난로 설치는 뒤로 미루어야 겠다고 말했다. 나는 볼멘소리로 내가 당신한테 주문했던 게 딱 그거 하난데 그것도 어려워라고 불평을 했지만, 꽤나 돈에 쪼들리는 것을 알았기에 어쩔 수 없었다.

 

현강재가 완공되어 입주한지 한 달 쯤 됐는데, 고성군에서 연락이 왔다. 내용인 즉, 우리 집이 경관이 아름다운 집으로 선정이 되었으니 상금을 타러 군청으로 오라는 것이었다. 나는 놀라 내 처에게 군에 그런 것 신청을 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처는 그런 적이 없다며, 다만 얼마 전에 토성면에 건축 관계하는 분이 집 안팎 사진 몇 장을 보내달라고 청해서 준공검사에 필요한 듯싶어 그대로 했을 뿐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그럼 그 분이 우리를 대신해서 신청한 게 아닐까라고 추정했다. 나중에 보니 그 주측이 맞았다.

 

다음 날, 우리는 함께 군청으로 갔다. 가는 도중 내 처가 상금이 얼마나 될까. 100만원, 아니 그래도 200은 되지 않을까라며, 무엇보다 자기 작품(?)이 인정을 받아 기분이 좋다고 즐거워했다. 그런데 의외로 상금은 거금 500만원이었다. 우리는 크게 놀랐다. 그러면서 거의 동시에 벽난로!”를 외쳤다.

                       

                                      ll.

며칠 후, 내 처가 양평에 벽난로를 보아 둔 것이 있다며, 나를 그곳으로 데리고 갔다. 전에 강남에서 내가 골랐던 바로 그 놀웨이산 벽난로인데, 흥정은 의외로 빨리 진행되어 500만원으로 낙착됐다. 바로 경관이 아름다운 집상금, 바로 그 가격이었다. 우리는 모든 게 그림처럼 맞아 떨어져 신기 가득한 눈빛을 주고받았다.

 

다음 날, 양평 난로 가게 사장님이 직접 벽난로를 차에 싣고 와서 설치해 주셨다. 무쇠 벽난로가 워낙 무거워 나와 둘이 땀을 뻘뻘 흘리며 겨우 일을 마무리했다. 그런데 떠나기에 앞서 그가 웃으면서, “교수님! 오늘 저는 난로가 아니라 낭만을 설치하고 갑니다라고 말했다. 예사롭지 않은 말투였다. 나는 멋진 말씀이네요. 그런데 혹시 저를 아세요라고 물었다. 그랬더니. “제가 작년까지 시사저널기자였습니다. 전에 교수님이 정부에 계실 때 제가 단골로 몇 번 인터뷰를 했었는데, 혹시 알아보실까 했더니 끝내 못알아 보시더군요라는 게 아닌가. 나는 너무 민망해서 제가 워낙 면치(面癡)라서, 죄송합니다를 거듭했다. 그러면서 예상치 못했던 인연이 소중하게 느껴졌다.

 

                                     III.

그 해 겨울, 새로 설치한 벽난로 곁은 우리 세 식구, 나와 내 처 그리고 작년에 하늘나라로 떠난 반려견 애리가 가장 선호하는 명당 자리였다. 그 해 따라 큰 눈이 기록적으로 자주 내렸다. 현강재가 며칠 동안 원전히 눈에 갇혔는데, 난로 곁은 언제나 천상의 낭만이 가득했다.

 

 

 

 

'삶의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사예찬  (5) 2020.06.28
어쩌다 '코로나' 소동  (10) 2020.05.26
고성산불, 연례행사?  (3) 2020.05.04
현강재의 추억  (0) 2020.04.26
바로 1년 전 오늘  (4) 2020.04.04

댓글